전송 계층
목적지에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전달
오류 점검
전송된 데이터의 목적지가 어떤 에플리케이션인지 식별
특징
- 신뢰성, 정확성 / 효율성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연결형 통신이다.
TCP로 전송할 때 붙이는 헤더를 TCP헤더라고 하며, 이 TCP헤더가 붙은 데이터를 세그먼트라고 한다.
- 코드 비트
- 코드 비트에 연결 제어 정보가 기록된다.
- 초기값은 0이며 비트가 활성화되면 1이 된다.
- 3-way 핸드셰이크
- SYN와 ACK를 사용하여 두개의 컴퓨터가 연결을 확립한다.
- A컴퓨터 ---> SYN 요청 --> B컴퓨터
- A컴퓨터 <--- ACK 응답 + SYN 요청 <-- B컴퓨터
- A컴퓨터 ---> ACK 응답 --> B컴퓨터
- 이 작업을 통해 두 대의 컴퓨터의 코드 비트에 있는 SYN와 ACK가 1로 활성화 된다.
- 연결 종료
- A컴퓨터 ---> FIN 연결 종료 요청 --> B컴퓨터
- A컴퓨터 <--- ACK 연결 종료 응답 <-- B컴퓨터
- A컴퓨터 <--- FIN 연결 종료 요청 <-- B컴퓨터
- A컴퓨터 ---> ACK 연결 종료 응답 --> B컴퓨터
- 일련번호
- 송신 측에서 수신 측에 이 데이터가 몇 번째 데이터인지 알려주는 역할
- 확인 응답 번호
- 몇 번째 데이터를 수신했는지 알려주는 역할
- 코드 비트
일련번호와 확인 응답 번호를 사용하여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유실될 경우 재전송 한다.
윈도우 크기
얼마나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해 둘 수 있는지 나타내는 것
3-way 핸드셰이크를 할 때 판단
두 대의 컴퓨터 중 버퍼의 한계값이 낮은 것을 윈도우 크기로 정한다.
윈도우의 크기 이내의 세그먼트(데이터)를 연속으로 보내고 연속으로 응답받아 조금 더 효율적이다.
포트 번호
- 목적지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식별
- 출발지 포트 번호와 도착지 포트 번호가 필요
- 0 ~ 65535번까지 있음
- 0 ~ 1023까지는 잘 알려진 포트(well-known ports)
- 1024는 사용하지 않는 예약 포트
- 1025 ~ 65535번까지는 랜덤 포트로 클라이언트 측의 송신 포트로 사용
- SSH : 22, SMTP : 25, HTTP : 80, HTTPS : 443 등
UDP(User Datagram Protocol)
- 비연결형 통신이다.
- 효율성을 중요시한다.
-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빠르게 보내는 스트리밍 방식의 동영상 서비스에서 사용
- 랜에 있는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에 일괄적으로 보낼 수 있다. 이를 브로드캐스트라고 함
- UDP 헤더
- 기존의 데이터에 UDP헤더를 추가한 데이터를 데이터그램이라 함
- 구성요소 : 출발지 포트 번호, 목적지 포트 번호, 길이, 체크섬
참고) 모두의 네트워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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